구매대행 문의 SNS를 통해 구매대행 알바를 했는데 물건을 보내주면 해당 사이트에서 물건을
SNS를 통해 구매대행 알바를 했는데 물건을 보내주면 해당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매 후 수익금과 함께 돌려 받는 형식인데 첫 날엔 1:1로 2~3건 진행 후 다음 날 팀으로 15건을 진행하였는데 첫 날엔 금액이 높지도 않고 바로 환전을 할 수 있어서 부담이 되지 않았는데 팀으로 진행할 땐 환전도 15건 후 할 수 있고 금액대도 많이 올라가 더 이상 돈이 없어 진행 할 수 없게 되었는데 15건을 마쳐서 전산처리가 가능해서 중간에 그만두게 되면 돈을 받을 수 없다고 하는데 돈을 못 받게 되는건가요 ..? 정말 소중한 돈입니다 ㅜㅜ
이런 상황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. 말씀하신 내용대로라면, 구매대행 알바의 형태가 어떤 특수한 시스템이나 조건을 갖춘 것 같습니다. 그리고 이런 유형의 알바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사기일 수 있습니다. 만약 회사나 개인이 명확한 계약 없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면, 특히 "환전 후"라든지 "전산처리 완료 후"에 대해서 불투명한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.
환전 조건: 많은 경우, 사기 형식의 알바에서는 처음엔 작은 금액을 돌려주다가, 점점 더 큰 금액을 요구하며 환전 조건을 점차 강화할 수 있습니다. 만약 "15건을 마친 후 환전 가능" 등의 조건이 명확히 계약서나 문서로 보장되지 않았다면, 돈을 돌려받기 어려울 가능성이 큽니다.
중간에 그만두면 수익금이 지급되지 않음: 사기 형식의 알바에서는 이런 조건을 설정하여 중간에 그만두지 못하게 만듭니다. 하지만 이는 정당한 알바 형태에서 보기 힘든 조건입니다.
법적 대응: 계약서나 명확한 서면 증거가 없다면 법적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 그러나, 혹시 계약서나 채팅 내역 등이 존재한다면, 사기 피해를 당했다고 판단될 경우 경찰 신고나 소비자 보호 센터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.
따라서 소중한 돈이 걸려 있는 상황이라면, 먼저 다시 한 번 진행한 내용을 정확히 기록하고, 계약서나 문서를 확인한 후,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나 기관에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 만약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다면, 곧바로 그만두고 다른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