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부가 싫어요 고1입니다ㅠ 공부가너무하기싫어요 중학교 때는 밥도 안 먹고 열심히 하면서 잘하는편이었는데
고1입니다ㅠ 공부가너무하기싫어요 중학교 때는 밥도 안 먹고 열심히 하면서 잘하는편이었는데 갑자기 너무하기싫고 진짜 고등학교가 더 중요한건데 요즘 공부가 너무 싫어서 죽을 것 같아요 안 하면 나중에 후회하겠죠? 그냥 공부가하기싫어서 화풀이하ㅐ봅니다ㅜㅠㅠㅍ
정말 많은 고등학생들이 겪는 ‘진짜 성장통’이에요.
1. 고등학교 올라오면 갑자기 공부가 싫어지는 게 ‘이상한’ 게 아니에요!
중학교→고등학교는 공부량, 난이도, 경쟁, 피로, 환경
중학교 때 잘했던 학생일수록 갑자기 변한 나 자신이 너무 낯설고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음.
2. 공부가 ‘진짜’ 하기 싫어지는 건 몸과 마음이 ‘휴식이 필요하다’는 신호
이럴 때는 억지로 더 몰아붙이면나중에 번아웃(공부에 대한 무기력)이나 자존감 바닥까지 더 힘들어질 수 있어요.
가끔은 그냥 “이만큼 했으니까, 잠깐 멈춰도 된다”고
내 마음을 인정해주는 것도 긴 인생에서 꼭 필요한 성장 과정이에요.
미래가 불안한 만큼지금 내가 아무것도 안 하는 게 더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죠.
억지로 붙잡지 말고 ‘하루는 쉰다’고 인정해보세요.
지금 화가 나고, 억울하고, 남들은 잘 하는 것 같은데 나만 힘든 것 같고… 이런 생각, 혼자만 그런 게 아니에요.
지금 공부가 싫은 건 질문자님이 ‘나 자신을 너무 혹사했기 때문’일 수도 있고, 잠깐 휴식이 필요한 ‘신호’일 수도 있어요.
힘들 때는 조금 쉬어도 괜찮으니, 힘내요. 파이팅!✨
스마트개미학습코치 드림

공부가 하기 싫을 때 꼭 읽어야 할 자기동기 회복법
공부가 하기 싫을 때 꼭 읽어야 할 자기동기 회복법 “마음이 지쳐버린 날, 다시 공부를 시작하게 만드는 말들” “공부 해야지…”“근데 왜 이렇게 손이 안 가지?”책상에 앉아도그냥 무기력하고,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고,마음이 진짜 고장 난 느낌.공부가 싫을 땐‘나’ 스스로를 다그치지 말고오히려 ‘위로하고, 달래고, 다시 채워주는’자기 동기 회복이 먼저예요.2025년 기말고사를 앞두고벌써 지친 여러분께,한 번쯤 멈춰서마음을 다독여주는 시간을이 글로 함께 해드리고 싶어요.공부보다 먼저 챙겨야 할 건내 마음이에요 1. 공부하기 ...